고객센터


1833-9710
hkbumo@naver.com
업무시간 : 평일 09:00 ~ 18:00

관련기사


조국 교수 “인성은 가정·사회·나라 살리는 진짜 실력” -농촌여성신문-

운영사무국님 | 2016.03.04 | 조회 1528


미래리더십 확보하기 위해 인성교육 강화해야


미국은 부실한 인성교육으로 고교생 26초당 1명 학업중단


‘인성을 갖춘 사람’은
나눔과 베풂의 리더십 지녀야


“첫째, 깨어있는 의식으로 주인의식을 발휘하는 자율인이어야 합니다. 둘째, 감성과 이성이 조화된 자제력을 지닌 합리적인 인물이어야 합니다. 셋째로는, 밝은 미래를 내다보고 소통을 전제로 한 긍정심을 지닌 인물이어야 합니다. 넷째는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고 공유하는 감정코칭을 해낼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합니다. 다섯째, 자신보다 더 큰 곳에 뜻을 두고 혁신의 입지(立志)를 지닌 인물이어야 하며, 여섯째는 나눔과 베풂의 리더십을 지닌 인물이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을 알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외부자극에 대한 본인의 행동을 잘 선택해 내는 자율인(自律人)이 돼야 하고, 감성과 이성을 갖고 합리적인 ‘자기조율’ 능력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생각과 시각으로 창조의 심적에너지를 발휘하는 긍정심을 가져야 된다. 아울러 본인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조하는 ‘감정코칭’을 하는 ‘관계 조율’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신보다 더 큰 곳에 둔 입지(立志)를 지녀야 하고,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며 나눔과 베풂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공익조율’에 기여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조 교수는 끝으로 어떻게 인성을 가르칠 것인가를 이렇게 요약해 줬다.
“저는 인성과 인성교육을 꽃과 꽃 가꾸기에 비유합니다. 인성이라는 꽃을 피우기에 위해서 인성교육에 물과 거름을 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인성이라는 꽃을 피우기 위해서 인성교육의 물과 거름은 어디에 뿌려야 할까요? 저는 인성교육의 뿌리는 자기조율(調律), 관계조율, 공익조율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 가지 조율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일이 인성교육의 방법인 것이죠.”


기사원문 출처 : 농촌여성신문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914

twitter facebook google+
23개 (1/2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